'2020/12/24 글 목록

2020/12/24 8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선결제상품권이란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 선결제상품권이란 서울시가 식당, 목욕탕, 미용실, 독서실, 실내체육시설 등에서 최소 20% 할인된 금액으로 선결제를 할 수 있는 상품권을 발행한다.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른 집합제한과 수도권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조치로 타격을 입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대책이다. 기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융자 지원도 앞당겨 실시한다. 서울시는 23일 ‘거리 두기 직접 피해 업종’ 지원책을 발표하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막다른 골목까지 몰린 소상공인들의 자금 숨통을 틔우고자 1000억원 규모의 선결제상품권을 오는 28일부터 발행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서울시, ‘거리 두기 피해’ 소상공인 지원 나서

정경심 교수 수사·재판 일지

정경심 교수 수사·재판 일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낙마를 위한 표적·과잉 수사인가, 특권층 반칙에 대한 정당한 수사인가. 1년 이상 한국 사회를 양분했던 조 전 장관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투자 의혹에 대한 법원 판단이 나왔다. 1심 법원은 23일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8)가 기소된 15개 혐의 중 11개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4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5-2부(재판장 임정엽)는 정 교수가 서울대·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제출한 입시 서류 7개가 전부 거짓이라고 보고 입시비리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재판부는 정 교수 딸 조모씨가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 등에서 인턴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허위로 확인서를 발급받았다고 봤다. 서울대 공익인권..

올해 LG전자 자동차부품 실적

올해 LG전자 자동차부품 실적 LG전자가 LG그룹의 자동차부품·전기장비(전장)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는 작업에 본격 나섰다. 전기차,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 확대에 맞춰 그룹 차원에서 계열사 역량을 총동원하는 일환이다. LG전자의 자동차부품 사업은 구광모 LG그룹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들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내년에는 흑자 전환도 예상된다. LG전자는 세계 3위의 자동차부품 사업 전문업체인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손잡고 합작법인 ‘엘지 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LG전자는 이날 임시 이사회를 열고 자동차부품(VS)사업본부 내 그린사업 일부를 물적분할하고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사업 내용을 의결했다. VS사업본부는 차량용..

전국에서 가장 비싼 땅값

전국에서 가장 비싼 땅값 내년도 전국 표준지 공시지가는 올해보다 10.37% 오른다. 서울 중구 충무로1가에 위치한 명동 네이처리퍼블릭 건물 부지 1㎡당 공시지가가 처음으로 2억원을 넘겨 18년째 전국에서 가장 비싼 땅값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가 23일 발표한 2021년도 전국 표준지 공시지가(안)를 보면, 전국 표준지 공시지가는 올해와 비교해 평균 10.37% 상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7년(12.4%)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시·도별로 보면 행정수도 이전 기대에 올해 집값이 크게 오른 세종(12.38%)이 가장 높은 변동률을 기록했다. 서울 11.41%, 광주 11.39%, 부산 11.08%, 대구 10.92% 등이 뒤를 이었다. 서울의 경우 올해(7.89%)보다 3.5%포인트 상..

은행권 희망퇴직 합계

은행권 희망퇴직 합계 연말을 맞아 시중은행들이 잇따라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2014년 이후 은행권 희망퇴직자는 2만명이 넘는다. 올해도 은행별로 수십명에서 수백명이 은행을 떠날 것으로 전망된다. 책임자급이 더 많은 인력 구조, 임금피크 이후 높은 임금삭감률, 빅테크(거대 기술기업)의 추격으로 인한 금융산업의 위기감 등이 맞물린 결과로 풀이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23일 “전날까지 연말 희망퇴직 신청을 완료했다”면서 “신청 인원은 비공개가 원칙이나 올해 보상 수준을 높였기 때문에 예년보다 신청자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5대 시중은행 중 올해 희망퇴직 신청을 가장 먼저 받은 농협은행은 지난달 30일까지 503명이 신청해 지난해(356명)보다 신청자가 41% 늘었다. SC제일은행은 지난 2일 희망..

2020년 귀속 연말정산 주요 내용

2020년 귀속 연말정산 주요 내용 연말정산 시기가 돌아왔다. 올해는 신용·체크카드와 현금 등 사용액의 소득공제율이 확대되고 공제한도도 상향됐다. 50세 이상 연금저축 세액공제 혜택과 서비스업종의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폭이 확대됐다. 인적공제와 맞벌이 근로자의 자녀 중복공제 등 연말정산 입력 과정에서 자주 틀리는 항목의 경우 ‘부당공제’로 가산세를 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음달 15일부터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홈택스(간소화 서비스)의 소득·세액 공제증명자료가 늘고, 스마트폰에서 신고서 수정·제출 등 연말정산 전 과정이 가능해진 점도 참고하면 좋다. 23일 국세청이 안내한 ‘2020년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주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관련기사신용카드·연금계좌·중기 취업자 세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현황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현황 코로나19가 강타한 올해 항공업계는 사상 최악의 위기를 맞았다. 세계를 오가는 관문이 사실상 모두 닫히면서 최대 수익원인 국제선 노선이 연중 내내 ‘개점휴업’ 상태였다. 이 때문에 항공업계의 지각변동을 예고한 매머드급 ‘빅딜’인 아시아나항공과 이스타항공의 매각이 연이어 무산됐다. 결국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의 품으로 가게 돼 32년 만에 복수민항 시대가 막을 내렸고, 이스타항공은 공중분해될 위기에 처해졌다. ■관련기사[키워드로 보는 2020 경제](8)무산된 빅딜, 막 내린 복수민항 시대…항공업계, 코로나19발 지각 변동 시작

정경심 동양대 교수 주요 혐의

정경심 동양대 교수 주요 혐의 서울중앙지법 형사25-2부(재판장 임정엽)는 정 교수가 서울대·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제출한 입시 관련 서류들이 거짓이라고 보고 입시비리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재판부는 정 교수의 딸 조모씨가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공주대 생명공학연구소 등에서 인턴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허위로 확인서를 발급받았다고 봤다.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발급받은 인턴 확인서의 경우 조 전 장관이 한인섭 센터장의 허락을 받지 않고 확인서를 작성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했다. 다만 정 교수는 조 전 장관의 위조를 몰랐을 가능성이 크다며 허위작성공문서행사죄를 적용해 유죄로 인정했다. ■관련기사신용카드·연금계좌·중기 취업자 세 감면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