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9 글 목록

2020/12/29 4

발전원별 비중 전망

발전원별 비중 전망 올해부터 2034년까지 15년 동안 전력 수급 전망과 관리, 전력 설비 계획 등을 담은 정부의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28일 확정됐다. 석탄발전 대폭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를 골자로 하는 이번 계획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발표한 ‘8차 전력계획’의 탈석탄·탈원전 기조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것이 특징이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못 미치는 아쉬운 계획”이라는 비판과 “탈원전을 고수한 계획은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는 서로 다른 반대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 ■관련기사싼 석탄 대신 LNG 사용…발전원가 상승 불가피

그룹 총수들의 '말말말'

4대 그룹 총수들의 '말말말' 올해 현대자동차그룹이 20년 만에 총수를 바꾸면서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 총수 진용이 모두 40~50대로 채워졌다. 대기업 오너 3~4세 경영이 본격화되면서 파격적인 임원인사와 조직개편도 뒤따랐다. 젊은 총수들은 과거 경쟁 일변도이던 이전 세대들과 달리 미래 먹거리 발굴 등에서 회사를 초월한 협력에 적극적이었다. 코로나19 확산, 미·중 무역전쟁 등 경영환경 급변 속에 각종 위기에도 공동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삼성그룹에서는 지난 10월 이건희 회장 별세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52)이 명실공히 회사 1인자 지위에 올랐다. 이 부회장은 연말 인사에서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이끈 50대 부사장들을 사장 승진과 함께 사업부장에 임명하는 ‘세대교체’를 단..

'배달앱' 기업결합 쟁점

'배달앱' 기업결합 쟁점 공정거래위원회가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요기요를 운영하는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배달의민족(배민)을 인수하려면 6개월 내 요기요를 매각하라”는 초강수 조치를 내렸다. DH가 국내 배달앱 시장점유율 1위 배민과 2위 요기요를 모두 소유하면 독과점으로 소비자와 음식점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공정위는 DH와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DH의 물류기술과 우아한형제들의 마케팅 능력 결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DH는 지난해 12월 우아한형제들 지분 약 88%를 인수하는 계약을 맺고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신청했다. 당시 DH가 평가한 우아..

사유별 난민 신청자 수

사유별 난민 신청자 수 법무부가 과거 난민인정 신청을 했다가 부적격 결정 등을 받은 사람이 재신청할 경우 심사에서 제외하는 ‘심사 부적격 결정제도’를 신설하는 내용의 난민법 개정안을 28일 입법예고했다. 체류연장 목적 등을 사유로 한 난민 신청에 대해선 ‘명백히 이유 없는 신청’으로 규정해 불인정 결정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큰 틀에서 난민 심사·인정 건수를 줄이겠다는 방침으로 풀이된다. 인권단체들은 “대부분의 난민 신청자를 남용적 신청자로 낙인찍은 기존 행정 관행에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더 신속히 난민을 추방하겠다는 법안”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입법예고된 난민법 개정안을 보면 법무부는 중대한 사정 변경이 없는 난민 재신청을 막기 위해 심사 부적격 결정제도를 마련했다. 과거 난민인정 신청을 했다가 부적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