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2 글 목록

2020/06/12 4

2020년 경제성장률 전망

2020년 경제성장률 전망 한국은행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 세계 생산과 교역 위축 정도가 2008년 전 세계 금융위기 당시보다 클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수출의 부정적 요인으로는 코로나19의 전 세계 재확산,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중국 경제 타격 등을 꼽았다. 한은은 전 세계 각국의 성장 부진과 물가상승 압력 등을 감안해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11일 공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각국의 전례 없는 봉쇄조치에 따른 글로벌 공급 차질, 구매 활동 제한, 통관·물류 지연 등으로 글로벌 교역이 크게 위축되면서 우리나라 수출 여건도 나빠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이어 “그 정도가 2008년 금융위기보다 심각한 상황인데 당시보다 교역이 확대된 중국·아세안 국가의 성..

수풀 품목별 회복 신속도

수풀 품목별 회복 신속도 우리나라 15대 수출 주력 품목 중 바이오·헬스와 반도체, 이차전지의 수출은 빠르게 회복되는 반면 철강·석유 및 일반 기계품목은 내년 하반기에나 수출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11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을 대상으로 주력품목별 수출시장 전망을 조사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11일 밝혔다. 수출 회복과 성장이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된 품목으로는 바이오·헬스가 24.0%로 가장 많았고, 이차전지(23.3%), 반도체(22.0%) 등의 순이다. 특히 바이오·헬스의 수출은 이미 회복되기 시작됐다는 의견이 88.9%나 됐다. 이차전지는 올해 3분기부터 실적이 회복될 것(60.0%)으로, 반도체는 수출 회복이 이미 시작됐다는 의견과 3분기부터라는 의견으로 양분됐다. ..

코로나19 의료방역 대응팀 인식

코로나19 의료방역 대응팀 인식 코로나19 유행이 4개월을 넘어가면서 방역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 공무원들이 극도의 피로와 무기력증에 빠지는 ‘번아웃’을 호소하고 있다. 방역·의료 대응 인력의 절반 이상은 현재 일하는 공간이 코로나19 감염에 안전하지 않다고 느꼈으며, 3분의 1 이상은 장기간·고강도 노동으로 건강상태가 나빠졌다고 답했다.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팀과 공동으로 실시한 ‘1차 경기도 코로나19 의료·방역 대응팀 인식 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지난달 18~31일 경기도 내 확진자를 진료하는 민간·공공 의료기관 의료진과 보건소 등 방역 담당자 총 111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관련기사 의료·방역팀 절반이 “근무지, 감염에서 안전하지 않아”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이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게 가능할까. 지난달 코로나19 방역지침이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생활 속 방역’으로 다소 완화된 이래 소비 및 고용지표는 다소 개선됐지만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으로 6월을 경기반등의 기회로 노린다고 하지만 경제활동이 활발해질수록 감염도 확산되는 딜레마에 빠져 있다. 11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6월은 방역 측면과 경제적 측면에서 모두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6월을 경기회복의 분수령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방역 통제와 종식은 경기회복의 큰 전제”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