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1 글 목록

2020/06/11 4

세계 국내총생산 추이

세계 국내총생산 추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안에 코로나19 2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발생할 경우 세계 경제가 7.6%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 선제적인 방역조치와 적극적인 재정지출로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인 2.5% 역성장을 예상했다. OECD는 10일 발표한 ‘경제전망’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시나리오에 따른 세계 및 주요 회원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내놨다. 팬데믹이 1차에 그칠 경우 세계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6.0%일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초기였던 지난 3월 전망치(2.4%)에서 8.4%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올해 안에 2차 팬데믹이 발생할 경우에는 10%포인트 폭락한 마이너스 7.6%가 될 것으로 OECD는 전망했다. 2분기 이후 성장률이 반등하지만..

은행권 기업대출 증가

은행권 기업대출 증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은행권 대출이 최근 석 달 새 무려 63조원 가까이 늘었다. 지난달에는 운전자금 수요가 많아지면서 중소기업의 대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또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 늘면서 연체율도 소폭 상승했다. 반면 대기업은 정부와 한국은행의 시장안정화 조치 등의 영향으로 대출 증가세가 크게 꺾였다. 1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5월 중 금융시장 동향’을 보면 5월 말 은행권 기업대출 잔액은 16조원 불어난 945조1000억원이다. 증가폭은 5월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로, 지난 3월과 4월까지 합쳐 최근 3개월 사이에 62조6000억원 늘었다. ■관련기사 코로나19 여파…기업 대출 석 달 새 63조나 증가

아시아나항공 재무 현황

아시아나항공 재무 현황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이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원점 재검토 요구를 수용하며 구체적인 조건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서면 논의를 요청한 현산의 진정성에 의문을 표하면서 협상 테이블로 직접 나오라고 촉구했다. 앞으로 양측의 줄다리기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10일 자료를 내고 현산이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음을 밝힌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는 현산이 전날 아시아나항공 인수 조건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재협상하자는 입장을 밝힌 데 따른 답이다. 코로나19가 본격화하며 항공산업이 직격탄을 맞자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졌고 현산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그간 업계에는 온갖 추측이 난무하던 ..

위안부 피해자 4명의 삶

위안부 피해자 4명의 삶 “김순악, 김순옥, 왈패, 사다코, 데루코, 요시코, 마쓰다케, 위안부, 기생, 마마상, 식모, 엄마, 할매, 미친개, 술쟁이, 개잡년, 깡패할매, 순악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순악 할머니의 생애를 다룬 영화 는 그의 다양한 호칭들을 나열하며 시작한다. ‘위안부 피해자’라는 이름 뒤에 가려진 다양한 삶의 궤적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그들의 발언을 정확히 해석할 수 없다. 김 할머니뿐만 아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비판한 이용수 할머니의 두 차례 기자회견 이후, 한국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위안부 문제에 몰두해 있음에도 우리는 피해자를 모른다. 소녀와 할머니 사이, 복잡하고 다면적인 피해자들의 경험을 되살리는 것은 30년 위안부 운동을 돌아보고 ‘다시 쓰기’ 위해 선행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