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3 글 목록

2020/08/03 6

날씨의 극과 극

극과 극 장마가 길어지고 있다. 기간뿐 아니라 내리는 비의 강도도 세지면서 곳곳에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았던 ‘마른 장마’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그런가하면 장마가 먼저 끝난 남부지방에서는 곧바로 33도 이상의 무더운 날씨가 시작됐다. 국토의 절반에는 호우특보가, 절반에는 폭염특보가 내려진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기상청은 지난 6월24일에 시작해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중부지방의 장마가 8월 중순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2일 밝혔다.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 충청 북부, 경북 북부에는 이날도 호우특보가 내려졌다. ■관련기사 한쪽은 폭염, 한쪽은 폭우…범인은 ‘시베리아 이상고온’

LG화학 실적 추이

LG화학 실적 추이 LG화학이 전기차 시장 성장에 힘입어 배터리 부문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며 5000억원이 넘는 분기 영업이익을 냈다. LG화학은 올 2분기 매출액 6조9352억원, 영업이익 5716억원을 달성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영업이익은 131.5% 각각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실적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었다. LG화학의 실적을 끌어올린 것은 전기차 배터리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으로 구성된 배터리 부문이다. 배터리 부문에서 매출 2조8230억원, 영업이익 1555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유럽과 중국에서 친환경 정책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판매가 늘었고, 미국에서는 대규모 ESS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등 우호적..

제4호 태풍 하구핏

제4호 태풍 하구핏 이동경로 지난 주말 쏟아졌던 비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5일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반도가 제4호 태풍 ‘하구핏’의 영향으로 5일 이후에도 많은 비가 내릴 수 있다. 기상청은 하구핏이 중국을 거쳐 한반도에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오후 일본 오키나와 남쪽에서 발생한 이 태풍은 이날 오후 3시 기준으로 대만 타이베이 남동쪽 약 380㎞ 해상에서 시속 17㎞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태풍은 4일 새벽 중국 남동해안에 상륙한 뒤 열대저압부로 약화할 것으로 보인다. 하구핏은 올여름 한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첫 태풍이다. 필리핀어로 채찍질이라는 뜻이다. 이미 정체전선(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된 가운데 하구핏이 내뿜는 고온다습한 다량의 수..

코스피지수 및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지수 및 외국인 순매수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 행진이 이어지면서 2200선을 넘지 못했던 국내 유가증권시장 지수 코스피가 반등해 올해 최고치에 이르렀다. 다만 외국인 투자금의 유입이 본격화됐는지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한국거래소 통계를 보면 직전 거래일인 지난달 31일 코스피는 장중 한때 2281.41까지 오르며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일주일 전인 지난달 24일 종가(2200.44)에 비해 80포인트 넘게 올랐다. 지수가 크게 오른 건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을 대거 사들인 덕이다. 이들은 지난달 27~31일 코스피 시장에서 주식을 1조9450억원 순매수했다. 일주일 전인 20~24일(2575억원)의 7.5배 규모였다. ■관련기사 지난주 2조원 순매수…외국인은 코스피로..

전세 및 월세 비율

임차가구 중 전세 및 월세 비율 문재인 정부 출범 후 2년1개월간 서울 아파트 중위 전세가격은 5322만원(13%) 올랐다. KB국민은행의 주택가격동향 자료를 보면 2017년 5월 중위 전세가격은 4억807만원이었지만 올 6월 중위 전세가격은 4억6129만원으로 집계됐다. 임대차보호법 개정으로 임대인은 한 임차인과 4년간 임대계약을 유지하는 동안 첫 2년의 계약이 끝나고 새로운 2년의 계약이 체결되는 시점에 임대료를 인상할 수 있다. 인상폭은 기존 임대료의 5% 이내 범위로 제한된다. 특별시·광역시 등은 조례로 제한 범위를 더 낮출 수도 있다. 지난 2년간의 중위 전세가격 상승률은 13%, 현 정부 출범 직전 박근혜 정부의 2년간 전세가격 상승률은 39%에 달했다. 법 개정으로 신설된 임대료 인상 상한선..

기본주택 예상 임대료

경기도 기본주택 예상 임대료 임대차보호법 개정과 함께 임대 시장에서 주목받는 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제시한 ‘기본주택’이다. 기본주택은 공공임대라는 점에서 기존 임대주택과 개념은 같지만 운영 면에서 여러 차이점을 지닌다. 우선 공공임대의 경우 입주자격 등에 제한을 두지만 기본주택은 소득 수준 등과 관계없이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입주할 수 있다. 또 전세가 아닌 월세형 임대주택이라는 점에서 서울시의 장기전세인 ‘시프트’와도 다르다. 임대의 개념을 모든 무주택자로 확대하고, 임대차 시장의 추세에 맞게 전세가 아닌 월세를 기반으로 설계된 것이다. 기본주택의 성패에 따라 공공임대가 보다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 수 있을지도 판가름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가 제시한 기본주택의 첫 입지는 3기 신도시다. 예상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