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15 글 목록

2021/03/15 5

A씨 일가족의 농지 구매

A씨 일가족의 농지 구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의 폭로로 시작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결국 ‘부동산 범죄와의 전쟁’으로 확대됐다. 정부 입장에선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지난 11일 정부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 결과를 보면, 정부의 “이 잡듯 뒤지겠다”는 공언에도 불구하고 LH 직원 7명(기존 13명 제외)의 투기 의혹을 새로 밝혀내는 데 그쳤다. 국토교통부와 LH 직원의 실명을 단순히 ‘조회’해본 수준의 조사로는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되는 ‘차명 보유’를 찾아낼 수 없다. 정부가 부동산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데는 이 같은 단순한 조사로는 한계가 있다는 걸 여실히 깨달았기 때문이다. 향후 정부는 직원들의 배우자와 직계가족 등 어림잡아 10만명에 달하는..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비율

업종별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비율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 요건으로 피해가 큰 자영업자가 지원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매출액 규모로만 지원 상한선을 정할 경우 영업이익률은 낮지만 매출 규모만 큰 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영위기 업종도 아직 업종 선별이나 분류 기준이 없는 상태여서 사업 집행 과정에서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4일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를 통해 “일반업종 지원 요건에서 매출액 한도를 업종별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10억원으로 적용하는 것은 영업이익률 등 업종별 경영 상황을 고려하지 않아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영세한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스마트폰 숫자 건너뛰기 마케팅

스마트폰 숫자 건너뛰기 마케팅 애플이 아이폰13을 건너뛰고 아이폰14를 내놓을 것이란 전망이 최근 미국 전문매체에서 나오고 있다. 13이 서양에서 불길하게 여겨지는 숫자이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업계에서는 13이란 숫자 때문에 판매 부진이 예상된다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의견이 많다. 그간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숫자 건너뛰기’를 교묘하게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해 왔다. 보통 숫자는 신제품의 버전을 나타낸다. 제조사들이 숫자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질적인 도약을 보여주거나 선발 업체를 따라잡았다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혹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숫자에 맞추거나 싫어하는 숫자를 피하기 위한 경우도 있다. ■관련기사 ‘천하의 애플’도 무서운 게 있다

쿼드 정상회의 주요 결과

쿼드 정상회의 주요 결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함께 사상 첫 쿼드 정상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 미국, 일본, 인도, 호주 4개국의 비공식 안보협의체인 쿼드는 바이든 정부 아시아 전략의 핵심축으로 부상했다.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만들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바이든 정부의 외교적 노력이 본격화된 것이다. 쿼드 정상들은 회의 발언과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쿼드의 정신’이라는 5개항의 공동성명에는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 다수다. 이들은 성명에서 “우리는 인도·태평양과 그 너머에서 안보와 번영을 증진하고 위협에 맞서기 위해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규범에 기초하..

쿠팡 지분 구조

쿠팡 지분 구조 쿠팡이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에 성공적으로 데뷔하면서 앞으로 어느 분야를 어떤 방식으로 공략해 몸집을 불려나갈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상장 후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이 물류 인프라 구축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힌 만큼 당장은 전국 로켓배송망 확충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배달 서비스 확대, 동영상 콘텐츠 경쟁력 확보 등에도 공을 들이고 있어 관련 경쟁업체들의 시장 쟁탈전은 더욱 치열해지게 됐다. ■관련기사 김범석 의장 “쿠팡, 물류사업 지속 투자…혁신 멈추지 않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