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4 글 목록

2020/09/04 4

국가별 수출, 외국인 직접투자

국가별 수출, 외국인 직접투자 비중 코로나19 사태 이후 한국 경제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대중국 수출과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전체 수출과 외국인 직접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3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한·중 경제관계 변화와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 1~7월 대중국 수출 비중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포인트 증가했고, 올 상반기 외국인 직접투자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에 비해 8.2%포인트 높아졌다. 대중국 수출 증가율은 지난 6월 9.2%를 기록하며,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1월부터 5월까지 이어진 ‘마이너스 행진’을 마감했다. 이에 따라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중국의 비중은 지난해..

가전제품 매출 증가율

코로나19에 따른 가전제품 매출 증가율 서울 종로구에 사는 주부 김모씨(43)는 최근 결혼 15년 만에 냉장고를 새로 구입했다. 코로나19 사태로 6개월 넘게 4인 가족의 삼시 세끼를 챙겨온 데다 온종일 가족들이 냉장고 문을 여닫아서 그런지 성능이 예전 같지 않아서다. 김씨는 “결혼 후 지금까지 모든 가전제품을 고쳐 썼는데 요즘 들어 자꾸 잔고장이 난다”면서 “이참에 신혼 때 장만했던 구형 가전제품을 차례로 바꿔볼까 싶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집 안 가전제품을 바꾸는 소비자들이 다시 늘고 있다. 재택근무 확대와 온라인개학 등으로 온 가족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다시 길어지면서 사용이 크게 늘어난 TV와 냉장고, 세탁기 등 옛날 가전을 최신형으로 교체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해외 신혼여행을..

지하철 승차하 인원 추이

'거리 두기' 전후 지하철 승차하 인원 추이 “코로나19 시대에 연대하는 방법은 모두가 흩어지는 것이며 사람 간 거리를 두는 것입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지난달 30일 “사람 간 접촉을 줄이는 것 이외에 지금의 유행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단단한 연대와 협력으로 거리 두기에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지금은 흩어져야 산다’는 당부가 통한 것일까. 수도권에 강화된 거리 두기 2단계(2.5단계)가 도입된 이날 수도권 지하철의 승하차 인원(승차 인원+하차 인원)은 2주 전보다 40% 가까이 줄었다. 3일 경향신문이 ‘서울시 지하철 호선별 역별 승하차 인원 정보’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30일 수도권 지하철 승하차 인원은 376만4497명이었다. 16일(615만4887명)보다 38.8% 감..

미투 조력자의 말들

미투 조력자의 말들 ‘미투’의 조명은 언제나 가해자와 피해자 두 사람을 비춘다. 그중에서도 가해자는 풍성하고 입체적인 서사를 부여받는 반면 피해자는 빈약하고 납작하게 그려지기 일쑤였다. 그러나 조명이 비추지 못한 한편에는 항상 피해자를 돕는 이들이 있었다. 서사 자체를 부여받지 못한 사람들, 바로 ‘조력자’들이다. 3일 경향신문이 만난 조력자들은 다양한 얼굴을 하고 있었다. 누군가는 조력을 ‘구원’이라 했고, 피해자에게는 “내가 더 이상 나쁜 일을 외면하지 않을 수 있게 해줬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또 다른 조력자는 피해자를 도우며 과거 자신이 입은 상처를 치유받았다고도 했다. 이들이 겪은 고통 또한 예상을 간단히 넘어섰다. 확실한 것은 우리가 피해자만큼 조력자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