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의 한마디에 정부는 태스크포스를 구성, 알뜰주유소 정책을 도입했다. 정부의 인위적인 지원을 통해 석유 유통구조를 개선하겠다는 명분에서다. 기름값 인하를 유도하고 소비자들에게 싼 값에 기름을 제공한다는 게 가장 큰 목적이었다. 알뜰주유소는 올해로 출범한 지 6년을 맞았다, 하지만 여전히 효율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무엇보다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소비자들이 알뜰주유소를 찾을 이유가 사라졌다. 정부의 인위적인 개입이 시장을 왜곡한다는 비판만 거세다. ■관련기사 알뜰주유소, 왜 알뜰하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