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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9 4

CCSI 소비자심리지수

CCSI( 소비자심리지수)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이달 12~19일 진행된 이번 조사에는 2347가구가 응답했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과 비교해 소비심리가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CCSI는 8월 88.2에서 9월 79.4로 내렸다가 이달 들어 반등했다. 여전히 100 아래에 있기는 하지만, 빠르게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관련기사 소비자심리, 코로나19 이전 수준 근접

개인형 이동수단 시장

개인형 이동수단 시장 오랫동안 개인 이동수단 시장을 삼분해온 자동차와 오토바이, 자전거의 과점 판도에 균열이 감지되고 있다. 전동킥보드처럼 ‘공유’ 키워드로 무장한 새로운 이동수단들이 거리 곳곳을 누비기 시작하면서다. 저변 확대에 힘입어 도로교통법이 인증하는 이동수단으로까지 이름을 올렸지만 사고위험과 관리부실, 그에 따른 사회적 비용 증가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 28일 한국교통연구원의 ‘개인형 이동수단 현황과 정책 과제’ 자료를 보면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 등 개인형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시장은 지난해 약 13만4000대에서 2029년 49만4000여대로 10년간 3배 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동킥보드가 9만6000여대에서 40만2000여대로 시장 성장의 대부분을..

청정 가전제품 수출

청정 가전제품 수출 올해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공기청정기와 식기세척기 등 국내 청정 가전제품의 수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진공청소기 등 국내 주요 청정 가전제품의 올해 1~9월 누적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2.5~71.5%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제품별로 9월까지 수출액은 의류건조기 5억5641만달러, 진공청소기 7064만달러로 1년 전에 비해 각각 26.9%, 71.5% 늘어났다. 공기청정기는 1억5677만달러로 59.3% 증가했고, 식기세척기는 1억6871만달러로 22.5% 늘었다. 관세청은 “같은 기간 전체 수출액이 8.6% 감소한 것과 비교해 청정가전 수출 호조가 뚜렷한 모습”이라며 “전..

2020년 소비자심리지수

2020년 소비자심리지수 코로나19로 얼어붙었던 소비자심리가 이달 들어 큰 폭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이 집계한 10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금융위기 이듬해인 2009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뛰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10월 CCSI는 91.6으로 한 달 전보다 12.2포인트 올랐다. 2009년 4월 20.2포인트 오른 이후 11년6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이달 12~19일 진행된 이번 조사에는 2347가구가 응답했다. 100보다 낮으면 장기평균(2003~2019년)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