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문은행 ‘카뱅(카카오뱅크) 열풍’으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다시 한번 ‘플랫폼의 위력’을 과시했다. 시중은행보다 유리한 금리조건과 사용자 편의성 등 인터넷 전문은행의 보편적 특징 외에도 4200만명 가입자를 보유한 카카오톡의 영향력이 큰 힘을 발휘했다. ‘라이언 체크카드’의 인기 등 카카오의 지적재산권(IP)도 힘을 보탰다. 카카오가 인터넷은행으로 당장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에도 불구하고, 향후 성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 것도 이 같은 플랫폼의 힘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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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뱅 열풍으로 확인한 ‘플랫폼의 힘’<경향비즈 2017년 8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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