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올해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3위까지 치고 올라온 샤오미가 국내에서는 좀처럼 맥을 못 추고 있다. 지난 7월 실속형 5세대(5G) 이동통신용 스마트폰 ‘미10라이트’를 야심차게 출시했지만 판매 성적은 저조했다. 중국폰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구심이 여전한 데다 마케팅비 규모도 크지 않아 제품 구매까지 이를 만한 유인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1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최저가 5G폰’이란 수식어가 붙은 미10라이트 국내 판매량은 수천대 규모에 불과하다. 삼성전자나 애플의 프리미엄폰이 한번 출시되면 순식간에 수십만~수백만대 팔리는 것에 비하면 초라한 수준이다. 같은 샤오미 제품군에서도 국내에서 3만대 가까이 팔린 ‘홍미노트9S’ 판매량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 때문에 통신사 대리점을 지나다 보면 ‘미10라이트 0원’이라고 적힌 문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리점에서 재고떨이에 돌입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반면 글로벌 시장에서는 샤오미폰의 위상이 확연히 달라졌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3분기 샤오미의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12.7%로 삼성전자(21.9%)와 화웨이(14.1%)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2016년 3.9%에 불과했던 점유율이 3년여 만에 3배 이상 상승한 것이다. 특히 서유럽에서는 14.4%의 점유율로 화웨이(8.4%)를 제쳤다. 미국의 중국 제재 여파로 화웨이폰에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탑재가 어려워지자 샤오미가 이탈 고객들을 대거 흡수하는 양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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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2020년 11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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