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번방, 성비위 사건일지

오늘의 뉴스/사건일지

n번방, 성비위 사건일지

경향신문 DB팀 2020. 12. 28. 17:37

 

 

 

n번방, 성비위 사건일지

 

 

 

“코로나19 때문에 오프라인 개강이 미뤄져 부모님 집에 있었어요. 오전에 사이버 강의를 듣고 침대에 누워 있는데, 친구가 청와대 국민청원 링크를 보내줘 n번방에 대해 알게 됐죠.” 이지민씨는 3월19일의 기억을 더듬었다. 이씨는 “부끄럽지만 친구들 중에선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을 가장 늦게 안 편”이라고 말했다.

친구가 보낸 청와대 국민청원 글의 제목은 ‘텔레그램 n번방 용의자 신상공개 및 포토라인 세워주세요’였다. 링크를 열었을 당시엔 7만여명이 서명을 한 상황이었다. “무슨 사건인지도 모르고 청원을 할 수는 없으니까 침대에 누워서 포털사이트에 ‘n번방’을 검색해 기사들을 읽었어요. 국민일보, 한겨레 기사 몇 개를 읽었던 것 같아요. 화장실에 가서 토했어요.”

이씨가 특히 괴로웠던 건 기사에 포함된 가해자들의 메신저 대화 내용이었다. 이씨는 “거리낌 없이 피해자들을 성적으로 모욕하고, 불법촬영물을 공유하는 가해자들의 행위를 보며 기시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대학교 1학년 때 일부 남자 동기들이 여자 동기들을 불법촬영하고, 단체대화방에서 성희롱해 공론화된 적이 있어요. 피해자 중 한 명이랑 친했는데, 얘가 버티질 못하고 1년 만에 자퇴했어요. 그때 생각이 나서 괴로웠어요. 세상은 더 나빠지기만 했다고 친구와 밤새 통화한 기억이 나요.”


 

 

 


■관련기사

[커버스토리]네 잘못이 아냐, 내 일이 될 수도 있었어…침묵 깬 그들 ‘n명의 감시자’가 되다

<경향신문 2020년 12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