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지구 현황
오는 7월부터 사전청약이 시작되는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모두 확정됐다. 기본 목표는 대중교통을 통해 ‘잠실·강남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투자는 대중교통 부문에 집중된다. 주요 5개 지구(고양창릉·남양주왕숙·부천대장·인천계양·하남교산)의 교통대책 전체 81건 중 40%가량인 32건이 철도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 대중교통 신설이다.
도시철도가 생기는 곳은 고양창릉(고양~은평), 남양주왕숙(강동~남양주), 하남교산(송파~경기 하남) 등 3개 지구다. 부천대장·인천계양은 두 지구를 관통해 김포공항역 및 주변 철도역 등과 연계되는 S-BRT(슈퍼 BRT)가 신설된다.
교통대책은 신도시의 핵심 인프라 사업이지만 완공까지 길게는 7~8년 이상 걸린다. 신도시 입주 초기 교통 문제로 불편을 겪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계획에 맞게 개통이 가능할지가 관건이다. 정부는 3기 신도시 지구별로 대중교통 지원예산을 편성해 교통대책이 완료되기 전까지 입주민들을 지원한다는 방침을 마련하고 있다.
■관련기사
'서울 도심까지 30분’…3기 신도시 어떻게 얼마나 가까워지나
<경향신문 2021년 2월 1일>
'오늘의 뉴스 > 그래픽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덕수궁 차 없는 거리 (0) | 2021.02.03 |
---|---|
상법 개정에 따른 의결권 (0) | 2021.02.02 |
소멸 위험 자치단체 (0) | 2021.02.01 |
사법농단 관여 판사 징계 (0) | 2021.02.01 |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 (0) | 2021.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