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모바일 쇼핑 거래액 추이
코로나19가 사회 전체에 커다란 충격을 안긴 2020년은 ‘집콕’과 ‘비대면’으로 인한 산업별 희비가 엇갈린 한 해였다.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소비자들은 그동안 외부에서 대면접촉으로 해온 소비활동을 집 안으로 옮겨왔다.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폭증하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배달앱 시장이 전례 없는 호황을 맞았다. ‘집콕’이 확대되며
생활반경은 좁아졌지만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거래는 확장됐다.
경기가 얼어붙으며 대표 불황형 산업인 중고거래 시장이 급성장한
점도 코로나19가 부른 변화다.
■관련기사
[키워드로 보는 2020 경제](2)소비 중심이 된 온라인 쇼핑·배달 앱…얼어붙은 경기에 중고거래 시장 ‘활활’
<경향신문 2020년 12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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