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게임사들의 상황은 점차 나빠지고 있다. 6일 사회진보연대 노동자운동연구소의 보고서를 보면, 2015년 기준 게임산업 전체 매출에서 매출액 상위 8곳의 대형게임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67%에 달한다. 전체 게임산업 영업이익의 90%를 대형게임사 8곳이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게임 개발사가 게임을 만들어 직접 소비자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거의 모든 게임이 ‘퍼블리셔’라는 게임 공급업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된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게임이 퍼블리셔의 간택을 받아 출시되면 작은 수익이나마 기대할 수 있지만, 출시가 무산되면 회사가 존폐의 기로에 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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