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리미엄에 따른 연간 추가수출 운송비 부담
한진해운 파산 이후 6개월간 미국 동안과 서안으로 화물을 보낼 때 한국 화주들이 일본 화주에 비해 1FEU(40피트 컨테이너 2박스)당 운송비를 500달러 이상 더 지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유럽과 지중해 항로는 1TEU(40피트 컨테이너 1박스)당 400달러 이상을 더냈다. 이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한국 화주들이 일본 화주들보다 더 부담해야 하는 ‘한국프리미엄’은 1조4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선사를 해체한 이후 국내 수출 화주의 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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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화주들, 한진 파산 후유증 ‘연 1조4000억’<경향비즈 2017년 10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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