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리(동) 가격

오늘의 뉴스/통계뉴스

최근 구리(동) 가격

경향신문 DB팀 2021. 2. 9. 15:02

최근 구리(동) 가격

실물경기의 선행지표로 ‘닥터 코퍼(구리 박사)’라는 별칭이 따라 붙는 원자재 ‘구리’의 가격이 심상치 않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로 지난해 3월 말부터 줄곧 상승세를 보였던 구리 가격이 올 초 고점을 찍은 이후 한 달 가까이 약보합권에서 지루한 횡보를 이어가고 있다.

8일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자원정보서비스(KOMIS)에 따르면 지난 5일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거래된 구리(동) 현물 가격은 톤당 7936.5달러로, 일일 기준 연중 최고점인 지난달 8일 8146달러 대비 2.6% 하락했다. 5일 가격도 지난해 평균가에 비해 28.4% 높은 수준인 데다 하락 폭이 크다고 할 수는 없다. 문제는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강세’ 전망이 대부분이었던 구리 시장이 한 달 동안 줄곧 하락과 보합을 반복하면서, 지난해 3월 말 이후 9개월 이상 이어지던 상승세가 꺾였다는 점이다.

구리는 원유나 금에 비해 지정학·정치적 영향이 적은 데다 제조업의 거의 전 분야에 쓰이는 원자재여서 향후 경기를 예측해 볼 수 있는 지표로 손꼽힌다. ‘닥터 코퍼’라는 별명이 붙은 것도 웬만한 경제학 박사보다 향후 경기 상황을 더 잘 예측한다는 의미에서다. 그런데 지난해 12월 약 8년 만의 최고치를 찍었던 구리 가격이 최근 한 달 사이 주춤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경기회복 기대감 안 따라주는 구리값

<경향신문 2021년 2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