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지원 관련 그래픽뉴스

오늘의 뉴스/그래픽뉴스

대우조선해양 지원 관련 그래픽뉴스

경향신문 DB팀 2017. 3. 28. 09:31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보유 현황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신규 자금 지원에 조건을 달면서 전체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중 4분의 1을 들고 있는 국민연금이 고민에 빠졌다. 

 업계는 최근 국민연금이 찬성하지 않거나 기권하는 방안이 더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해도 현재 주식 거래가 정지된 대우조선이 언제 거래가 재개돼 주가가 오를지 모르기 때문이다. 국민연금 입장에선 정치적 상황도 난감하다.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한 국민연금은 ‘국민 노후 자금으로 특정 대기업을 지원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문형표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이 구속됐고, 홍완선 전 기금운용본부장은 1000억원대 손해를 공단에 입힌 배임 혐의로 재판받고 있다.

 

 

■관련기사

대우조선 운명 쥔 국민연금의 딜레마 < 경향비즈 2017년 3월 27일 >

 

 

대우조선해양 지원 방안, 대우조선해양 부채비율,

대우조선해양 순익 추이

 

 정부와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이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2조9000억원 신규 자금을 또 지원키로 했다. 금융당국은 채권단이 채무조정에 동의하지 않으면 법정관리와 워크아웃을 결합한 ‘사전회생계획제도(P-플랜)’를 추진키로 했다.

 전문가들은 시작부터 잘못됐다고 입을 모았다. 박상인 서울대 교수는 “그야말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시작됐다”며 “애초에 매각할 회사는 매각하고 살릴 회사는 살렸다면 7조원은 안 쓸 수도 있었던 돈”이라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학 교수(경제학)는 “이럴 거면 2015년부터 채무 재조정하고 회생 절차에 돌입했어야 했다”며 “첫 단추를 잘못 끼웠기 때문에 지금은 돌이킬 수 없는 상태여서 자금 지원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대우조선 2조9000억 추가 지원…‘밑 빠진 독 물 붓기’ 비판 < 경향비즈 2017년 3월 24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