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증 편향
새로운 사실을 접했을 때 자신이 갖고 있는 원래의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 가짜뉴스는 이 확증 편향을 타고 유포된다.
또, 소셜미디어는 자신의 견해와 일치하는 뉴스만을 주로 읽게 함으로써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하게 한다. 뉴스 소비의
‘사일로화’ 경향을 말한다.
■관련기사
[김호기 칼럼]포스트트루스 시대와 한국 민주주의 < 2020년 2월 19일>
[편집국에서]편향된 인간 < 2019년 12월 6일>
확증 편향
새로운 사실을 접했을 때 자신이 갖고 있는 원래의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 가짜뉴스는 이 확증 편향을 타고 유포된다.
또, 소셜미디어는 자신의 견해와 일치하는 뉴스만을 주로 읽게 함으로써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하게 한다. 뉴스 소비의
‘사일로화’ 경향을 말한다.
■관련기사
[김호기 칼럼]포스트트루스 시대와 한국 민주주의 < 2020년 2월 19일>
[편집국에서]편향된 인간 < 2019년 12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