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발전소 미세먼지 배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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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발전소 미세먼지 배출량

경향신문 DB팀 2016. 5. 31. 14:49





 

석탄발전소 미세먼지(PM2.5)
배출량 변화

 

 

산업통상자원부는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기 위해 올겨울 처음으로 석탄발전소 가동정지와 상한제약을 실시한 결과 12월 첫 주 석탄발전부문의 미세먼지(PM2.5) 배출량이 지난해보다 187t(46%) 줄어든 221t으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배출량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경향신문 2019년 12월 12일> 

 

 

 

 

   

 

 

한·중·일 초미세먼지 연평균 기여율 




중국의 미세먼지 배출원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32%였고, 일본의 영향은 2%로 미미했다. 나머지 15%는 몽골 등 중·일을 제외한 다른 나라의 영향이었다. 반면 한국이 중국 6개 도시(베이징·톈진·상하이·칭다오·선양·다롄)에 미치는 영향은 2%였다.




■관련기사
초미세먼지 32%가 ‘중국발’…한국 자체 요인 영향은 51%  <경향신문 2019년 11월 21일>










미세먼지 배출 강화 후 감축량

 



업종별로 살펴보면, 11개 석탄화력발전 사업장에서 배출된 미세먼지는 1만1346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339t(27.6%) 줄었다. 사업장별로는 삼천포화력발전소에서 1090t이 감축됐고, 태안화력발전소에서는 836t이 감축됐다. 




■관련기사
[단독]올해 미세먼지 감축, 목표치의 34% 수준  <경향신문 2019년 10월 24일>







 

  

 

 

미세먼지 관련 뉴스 증가에 따른

주요 업종별 매출액 증감 현황

 

 반대로 세탁소는 미세먼지 관련 뉴스가 많은 날 매출액이 뉴스가 적은 날 매출액보다 40%나 많았다. 이어 화원(19%), 신차 구매(13%), 이비인후과(10%) 등의 업종에서 미세먼지 뉴스가 많은 날 매출이 늘었다. 화원은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출이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뉴스 나오면 세탁소는 웃는다  <경향신문 2019년 4월 18일>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 순위

 

 

신규 경유차 억제 대책 가운데 당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경유세 인상이다. 경유세가 인상되면 경유 가격이 올라가 경유차 구매가 줄어든다. 현재 경유 가격은 휘발유 가격보다 8%가량 싸다. 그러나 정부는 경유세를 인상할 경우 기존 경유차 소유주들이 반발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경유차 퇴출 정책, ‘민간은 빼고’ 뭉그적  <경향신문 2019년 3월 27일>

 

 

 

 

 

 

 

미세먼지 늘리는 정부 지출

 

25일 나라살림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올해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정책과 관련된 정부 예산 규모는 4조5000억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됐다. 대표적인 것이 석탄산업에 대한 보조금이다. 올해 한국광해관리공단이 석·연탄산업에 투입하는 예산은 2067억원인데, 이 중 1058억원이 탄가안정대책보조금이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대응’ 추경?…‘미세먼지 촉발’ 예산만 4조 넘어  <경향신문 2019년 3월 26일> 

 

 

 

 

  

남북한 일산화탄소 배출량,

남북한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구성물질 배출량

 

실제 생물성 연료의 비율이 높은 탓에 미세먼지를 구성하는 성분이기도 한 유기탄소와 블랙카본 배출량에서도 북한은 각각 남한의 2배, 1.15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기준으로 북한은 18Gg가량의 유기탄소를 배출했고, 15Gg 정도의 블랙카본을 배출했다. 같은 시기 남한의 유기탄소 배출량은 9Gg, 블랙카본 배출량은 13Gg이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오염원’ 중국·국내뿐일까…북한의 배출량도 ‘만만찮네’  <경향신문 2019년 3월 11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대기 측정값

 

10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환경부 산하 원주지방환경청이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강릉시 대기오염물질 저감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6~2017년 같은 기간에 비해 미세먼지가 약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측정값 조사 결과 미세먼지(PM10) 농도는 과거 2년간 일평균 51㎍/㎥에서 올림픽 기간 43㎍/㎥로 15.6% 감소했다. 초미세먼지(PM2.5)도 28㎍/㎥에서 25㎍/㎥로 10.7% 줄어들었다.

 

 

■관련기사

[단독]차량 2부제 시행했던 강릉, 미세먼지 13% 감소  <경향신문 2019년 3월 11일> 

 

 

 

 

  

 

한·중·일 미세먼지 농도 비교

 

삼국의 대기환경연보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한국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26㎍/㎥로 일본의 11.9㎍/㎥보다는 높았다. 중국은 74개 주요 도시 평균 농도가 50㎍/㎥였다. 일본, 한국, 중국이 두 배씩의 편차를 보인 것이다. 다만 한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징진지(베이징·톈진·허베이)에선 71㎍/㎥로 훨씬 높게 나타났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농도, 중국은 한국 2배·한국은 일본 2배”  <경향신문 2019년 2월 18일>

 

 


 


 

 

미세먼지에 따른 사망률

 

미세먼지 농도가 10㎍/㎥ 오를 때마다 사망률은 서울 0.6%포인트, 부산 1.5%포인트, 인천 2.3%포인트, 대구 0.6%포인트, 광주 마이너스 1.1%포인트, 대전 마이너스 0.4%포인트, 울산 4.9%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률이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석유나 석탄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 나오는 이산화황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농도 비슷한 서울·울산 이산화황 수치 따라 사망률 차이”  <경향신문 2019년 2월 15일>

 

 

   

 국내외 도시별 1월 11~15일 초미세먼지 농도 변화

중국과 한국은 하루 정도의 시차를 두고 미세먼지 농도가 동조화했다. PM 2.5 농도가 중국 베이징에선 10일 76㎍/㎥로 나빠지기 시작해 12일 191㎍/㎥까지 치솟은 뒤 15일 8㎍/㎥로 낮아졌다. 서울은 11일 57㎍/㎥로 ‘나쁨’ 수준을 넘어선 뒤 14일 129㎍/㎥까지 치솟았다가 16일 17㎍/㎥로 해소됐다.

■관련기사

1월 잿빛 공포…중국발 오염물질 ‘갇힌 데 덮친 탓’  <경향신문 2019년 2월 7일>

 

 


석탄발전량 및 석탄발전 미세먼지 배출현황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석탄발전량은 238.2TWh로 2016년 213.8TWh에 비해 11.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석탄발전량이 늘어난 것은 지난 정부에서 인허가를 받아 건설이 끝난 신규 석탄발전소 11기가 2016년 하반기~2017년 상반기 사이 새로 가동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반면 석탄화력발전소가 배출한 미세먼지는 2016년 3만679t에서 2018년 2만2869t으로 25.5% 줄어들었다.

 

■관련기사

“탈원전 정책 때문에 미세먼지 늘었다” 주장은 거짓  <경향신문 2019년 1월 22일>

 

 

 

 

 

연도별 오존경보 발령 횟수

중국에서 오는 오존이 아니더라도 한국의 오존 농도는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연도별 오존경보 발령 현황을 보면 2011년 55회에서 계속 늘어나면서 2016년 241회, 2017년 276회로 매년 역대 최다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특히 여름철 폭염이 극심했던 지난해는 오존경보 발령 횟수가 489회로 급증했다.

■관련기사

중국발 미세먼지 줄었다 했더니…이젠 ‘오존의 습격’  <경향신문 2019년 1월 7일>

 

 

 

중국의 최근 여름철 오존 농도 현황

한편 미 콜로라도대 볼더캠퍼스 연구진이 국제학술지 ‘환경과학과 기술 레터스’에 지난해 8월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2013~2017년 중국의 오존 농도는 꾸준히 증가했다. 인구가 밀집한 중국 동부와 중부의 오염도가 높았다.

하루 평균 오존 농도가 0.07ppm 이상인 날짜가 일본, 한국에 비해서 약 2배, 미국보다는 약 3배, 유럽보다는 약 6배 많았던 것이다.

 

■관련기사

중국발 미세먼지 줄었다 했더니…이젠 ‘오존의 습격’  <경향신문 2019년 1월 7일>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서울시는 시민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달 15일부터 수도권에 등록된 2.5t 이상의 차량에 대해서만 운행 제한을 하고, 유예기간을 가진 뒤 6월1일부터 모든 5등급 차량에 운행 제한을 적용하기로 했다.

6월1일부터는 수도권 등록 차량을 포함해 전국 노후 경유차 267만여대와 휘발유·LPG 차량 3만여대도 규제를 받게 된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심한 날 노후 차량 40만대, 내달 15일부터 수도권 운행 못한다  <경향신문 2019년 1월 3일>

 

 

  

 

 

서울시 토지이용과 교통량에 따른 미세먼지의 공간분포

남서울대와 한양대 연구진이 지난 6월 한국국토정보공사가 펴내는 ‘지적과 국토정보’에 게재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월17일 출근시간대엔 동작구와 서초구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났고, 퇴근시간대에는 서쪽의 영등포구와 마포구, 동쪽의 강동구와 송파구의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관련기사

교차로 버스정류장 위치 옮겨…나노미세먼지 속 ‘뚜벅이’를 구하라  <경향신문 2018년 11월 12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인식  

이번 조사는 전국 2만5843 표본가구 내 만 13세 이상 가구원 3만9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결과를 보면 미세먼지에 대해 불안하다는 응답이 82.5%에 달했다. 미세먼지에 대해 불안하지 않다고 답한 비율은 4.5%에 불과했다. 이어 방사능(54.9%), 유해 화학물질(53.5%) 순으로 불안감이 높았다.
 


■관련기사

10명 중 8명 “미세먼지 불안”…방사능 공포보다 커  <경향신문 2018년 11월 7일>

 

 


 

   

독일 미세먼지 초과 측정소

독일 자르브뤼켄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유럽연구소에 따르면 2000~2015년 사이 도심교통지역의 측정소 가운데 미세먼지 농도가 24시간 기준치를 초과한 비율은 평균 30%가량이지만, 배경지역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비율은 5% 정도에 불과했다.

 

 

■관련기사

[파란 하늘을 찾아 - 미세먼지 해외견문록] (4) 독일 '교통정책의 마법' - ‘디젤차의 고향’ 독일, 노후 디젤차와 이별 진행 중

<경향신문 2018년 10월 17일>

 

 

 

 

 서울·베이징 미세먼지 농도 추이

중국의 미세먼지 수치가 최근 개선되고 있다는 데 국내외 전문가들도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중국 정부 공식 자료인 생태환경부 2017년도 환경상황공보에 따르면, 중국 지급(地級·성과 현 사이 행정구역) 338개 도시의 PM10 농도는 4년 전인 2013년보다 22.7%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파란 하늘을 찾아 - 미세먼지 해외견문록] (1) 중국발 미세먼지 ‘팩트 체크’ - 석탄 못 쓰게 하고 공장 속속 이전…“베이징은 점점 맑음”  <경향신문 2018년 10월 1일>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시간대별 미세먼지 농도

시간대별로는 차량 출입이 잦은 출퇴근 시간대의 오염도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하 1층 주차장의 출근 시간대 미세먼지 농도는 550.2㎍/㎥로 나타났다. 지하 1층의 퇴근 시간대 미세먼지 농도는 356.37㎍/㎥였다. 지하 2층의 출근 시간대 미세먼지 농도는 271.8㎍/㎥, 퇴근 시간대 농도는 286.80㎍/㎥로 지하 1층보다는 오염도가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여름은 괜찮다? 그건 ‘땅 위’ 이야기…지금도 지하주차장은 ‘매우매우매우나쁨’  <경향신문 2018년 8월 20일>


 

 

 

신촌 일대 미세먼지 비교 측정

같은 서울 신촌에서도 고작 200m 차이로 공기질이 다를 수 있다. 교통량 때문이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수도권대기환경청과 올해 4월24일부터 9일간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일대 신촌역과 북쪽에 인접한 유플렉스 광장의 대기질을 비교 측정했다. 교통량에 따라 인체에 해로운 미세먼지와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 등의 농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교통량 줄면 미세먼지도 감소”실험서 입증 <경향신문 2018년 7월 13일>

 

 

 

 

미세먼지 나쁨 이상인 날 기류 분석

지난겨울 수도권을 덮친 미세먼지가 어디서 왔는지 실제로‘세어본’결과 국외와 국내 영향이 사실상 ‘반반’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선 서해안 석탄화력발전소가 수도권 미세먼지의 중요한 원인이었음이 확인됐다.
15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기상청‘미세먼지 나쁨 이상인 날의 기류 및 바람 분석’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미세먼지‘나쁨’이상인 날은 32일이었다. 이 날짜들에 바람이 어디서 불어왔는지 확인한 결과 국외에서 14일, 국내에선 12일, 국외와 국내 양쪽에서 바람이 이동한 것이 6일로 조사됐다. 비율로 보면 국외 43.8%, 국내 37.5%, 국내외 18.7%이다. 미세먼지를 놓고 중국 요인과 국내 요인이 대략 6 대 4 비율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보는데, 거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원인, 중국 반 국내 반…화력발전이‘국내 주범’맞았다  <경향신문 2018년 5월 16일>

 

 

 

 

 

세계 주요 도시의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


미세먼지가 증가하고 지구온난화가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한밭수목원과 같은 ‘도시숲’의 존재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도시의 미세먼지를 줄이고 열섬현상(도심 온도가 주변 지역보다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완화시키는 등 도시가 떠안고 있는 환경 문제를 줄이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정부의 도시숲 관련 예산은 오히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단독]도시숲, 미세먼지 저감 효과 큰데 예산은 되레 깎였다<경향비즈 2017년 11월 22일> 







미 항공우주국(NASA)과의 국내 대기질 공동조사

 

한국 정부와 NASA가 합동으로 수행한 ‘한·미 협력 국내 대기질 공동 조사(KORUS-AQ)’ 결과의 일부가 19일 공개됐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NASA는 조사기간에 한국에서 발생한 초미세먼지(PM2.5)의 52%는 국내에서 생성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머지 중에서 34%는 중국 내륙에서, 9%는 북한에서 생겨난 것으로 조사됐다.


 



■관련기사

[한·미, 국내 대기질 공동조사]항공기·관측 위성 총출동…“초미세먼지 52%가 국내 발생”<경향신문 2017년 7월 20일> 







서울 지하철 지하역사 미세먼지 농도 상위 18곳

 

환경부의 ‘제2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5개년 대책’의 올해 목표치인 70㎍/㎥에 부합하는 역사는 총 60곳으로 21%에 불과했다. 1, 3, 4호선은 목표치에 부합하는 역사가 없었고, 2호선은 을지로4가 한 곳뿐이었다. 역별로는 6호선 공덕역과 버티고개역의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116.2㎍/㎥로 가장 높았다. 이어 6호선 약수역 114.9㎍/㎥, 이태원역 112.6㎍/㎥, 7호선 천왕역 110.5㎍/㎥ 순이었다.


 

 


■관련기사

서울지하철 미세먼지 ‘나쁨’ 수준…역사 1호선·전동차 5호선 ‘최악’<경향신문 2017년 6월 28일>  







에너지원별 조세 및 준조세액 비교

 

미세먼지 발생 주범으로 알려진 유연탄(화력발전 연료)에 붙는 공적부담금(세금과 준조세를 합친 것)이 과도하게 낮다 지적이 나왔다. 발전용 유연탄에 붙는 공적부담금을 구체적으로 보면 kwh당 개별소비세 4.70원, 지역자원시설세 0.12원으로 4.82원이 부과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정연료인 LNG에는 kwh당 개별소비세 4.39원, 수입부과금 1.77원, 안전관리부담금 0.29원, 지역자원시설세 0.15원 등 모두 6.60원이 붙었다. 청정연료에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연료보다 세금이 더 많이 부과되고 있는 셈이다.
미세먼지 발생량이 많아 세금 인상 압박이 심한 경유에는 kwh당 55.41원이 부과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교통에너지환경세 38.14원, 교육세 5.72원, 주행세 9.92원, 수입부과금 1.63원 등이 붙고 있다. 경유에 붙는 공적부담금은 휘발유(88.47원) 다음으로 많았다. 유연탄과 비교하면 11.5배나 많다.



■관련기사

[단독]경유보다 미세먼지 심각한 ‘유연탄’, 세금은 경유의 10분의 1<경향비즈 2017년 6월 27일>  

 






온실감스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중장기 발전 비율

 

석탄화력 발전 일부를 천연가스로 대체하는 등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꾸면 가구당 전기요금이 월 1600원가량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정부가 환경과 안전을 위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설득하면서 탈(脫)석탄·원전의 길로 방향을 트는 게 바람직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중장기 전원 믹스는 2030년까지 전체 발전원에서 석탄화력이 차지하는 발전량 비중을 현재 40%에서 25%까지, 원자력 발은 현재 30%에서 22%로 축소하는 게 골자다. 석탄과 원자력을 줄이는 대신 천연가스 발전량 비중을 현재 22%에서 34%까지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는 현재 4%에서 17%까지 대폭 늘려야 한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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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력발전 가스 대체 땐 전기료 오르지만 친환경 길 가야”<경향비즈 2017년 6월 2일>  







서울과 부산의 초미세먼지 오염원

 

초미세먼지는 부산, 인천 등 항만도시가 서울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유 연소와 하역장비 작업, 노후 트럭의 경유연소 때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박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은 거의 없어 미세먼지 대책 수립에 구멍이 뚫려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017년 5월 18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동향분석 자료를 보면 2015년 기준 연평균 초미세먼지(PM2.5)는 인천 29㎍/㎥, 부산 26㎍/㎥로 서울(2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초미세먼지, 부산이 서울보다 많다고?<경향비즈 2017년 5월 19일>

 

 

 

 

 

 

30년 이상 노후화한 석탄화력발전소 현황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엿새 만에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일시 가동중단(셧다운)으로 ‘미세먼지 감축’ 신호탄 쏘면서 발전업계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하지만 친환경 에너지 정책은 대선 때부터 예견됐던 데다 세계적 흐름인 만큼 대세를 따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월 15일 30년 이상 된 석탄화력발전소 10기 중 8기의 가동을 다음달 셧다운하고, 내년부터는 봄철(3~6월) 셧다운을 정례화하도록 업무지시를 내렸다. 아울러 10기 모두 임기 안에 폐쇄하고, 폐쇄 시기도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률 10% 미만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셧다운 대상 “내년부터 인력운영 차질 우려”…신규 건설지 “백지화보다 오염물질 최소화”<경향비즈 2017년 5월 18일>

 

 

 

 

 

한국과 중국의 환경공학 분야 국제학술지 게재 논문수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면서 대선후보들이 앞다퉈 내놓은 공약 중 하나가 ‘중국에 책임을 묻는 외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일부 후보들의 약속대로 당장 중국에 책임을 따지기엔 한국의 기초연구가 부실하다고 지적한다.
국제학술지 등록 논문의 국가별 통계를 산출하는 SJR에 따르면 중국의 환경과학·환경공학 분야 논문 수(1996~2015년)는 미국에 이은 세계 2위(각각 4만314건, 3만8766건)다. 같은 기간 한국의 논문 수는 각각 4200건, 6109건었다. 최대 10배 남짓이다. 심지어 이 분야 중국 논문 수는 2010년대 들어 미국마저 초월했다.

 

 

■관련기사

[2017 시민의 선택]“미세먼지 중국에 책임 묻겠다”는 후보들…한국 기초연구 부족해 압박 실효성 낮아<경향신문 2017년 4월 24일> 

 

 

 

 

 

미세먼지 농도 증가에 따른 사망률

 

국무조정실 산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지난해 12월 펴낸 ‘빅데이터를 이용한 대기오염의 건강영향 평가 및 피해비용 추정(Ⅱ)’ 보고서에 따르면 3년간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9.2㎍/㎥증가 했을 때 사망률은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미세먼지 농도가 9.2㎍/㎥ 높아졌을 때 1년차에는 사망률이 1.7% 상승했고, 2년차에는 2.1%, 4년차 2.1%, 5년차 1.7% 등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농도 1년간 9.2㎍/㎥ 늘 때 심혈관계 질환자 사망률 9.7% 상승<경향신문 2017년 4월 13일>

 

 

 

 

 

2016년 미세먼지 지역별 기여도

 

2017년 4월 6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미세먼지 지역별 기여도는 중국 등 국외 지역이 55%, 수도권이 34%, 수도권 외 국내가 11%로 나타났다. 수도권 기여도는 서울 22%, 인천 3%, 경기 9%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2011년 미세먼지 지역별 기여도에서 서울 21%, 인천 3%, 경기 15%로 수도권이 39%를 차지했던 것에서 5%포인트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외 기여도는 49%에서 6%포인트, 수도권 외 지역은 9%에서 2%포인트 증가했다.

 

■관련기사

짙어진 서울 미세먼지, 수도권 요인 줄고 중국발 늘었다<경향신문 2017년 4월 7일> 

 

 

 

 

 

서울 지하철 호선별 평균 미세먼지 농도

 

서울 지하철역사의 미세먼지(PM10) 농도가 상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하철 1~4호선 중 역사의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호선은 1호선으로 평균 95.7㎍/㎥를 기록했다. 4호선 역사의 미세먼지 농도 평균이 91.1㎍/㎥를 기록해 두 번째로 높았고, 3호선(91.1㎍/㎥), 2호선(90.4㎍/㎥)이 뒤를 이었다. 연구진은 설치 연도가 오래되고, 승객 수가 많을수록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주로 1990년 이전 설치된 역사의 미세먼지 농도가 이후 설치된 역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미세먼지에 갇힌 대한민국]서울 지하철역사 미세먼지 농도 ‘항상 나쁨’<경향신문 2017년 4월 6일>

 

 

 

 

 

전국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횟수

 

올 들어 전국의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는 86회나 발령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의 발령 횟수(51회)를 훌쩍 넘어섰다. 그러나 환경부가 올해 2월15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비상저감조치’는 한번도 발령되지 않았다. 기준이 너무 까다로워 발령할 수 없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덮쳐도 비상조치 ‘0’…“발령 기준 낮추고 차량 2부제”<경향신문 2017년 3월 17일> 

 

 

 

 

 

실외 초미세먼지·흡연이 실내 공기에 미치는 영향

 

흡연은 실내 공기 오염의 주요 원인이다. 밖에서 담배를 피운 후 실내로 들어간다고 해도 실내 공기에 악영향을 미친다. 한 외국계 공기청정기 전문 업체에서 실외 미세먼지 및 실외 흡연과 실내 공기의 연관성을 측정한 결과를 보면, 실외 초미세먼지가 보통~나쁨수준일 때 밖에서 담배를 피우고 난 뒤 바로 실내로 들어갈 경우 실내 공기의 질이 크게 나빠졌다.

흡연 직후 실내로 들어갔을 경우 초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을 나타내는 122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10분 후에 들어갔을 때는 '보통'을 나타내는 21로 상당히 낮은 상태를 보였다.

 

 

관련기사

흡연 뒤 바로 방에 들어가면, 미세먼지 50배<경향신문 2017년 3월 17일> 

 

 

 

 

 

한국의 1차 에너지 총소비량 비중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 환경정책에 대해 에너지 소비 분야에서 낙제 수준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OECD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OECD 국가 중 온실가스를 다섯 번째로 많이 배출했으며, 온실가스 배출 증가세는 두 번째였다. 이는 2015년 기준 1차 에너지 총소비량 중 압도적 비중(82%)을 차지하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 때문이다. 한국의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비율은 OECD 국가들 중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2014년 기준 1차 에너지 소비량 비중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은 1.5%에 그쳤다.

최근 심각한 건강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초미세먼지와 관련해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 사망자 수가 2060년에는 2010년보다 3배나 많아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관련기사

‘초미세먼지로 조기 사망’ 2060년 3배로 는다<경향신문 2017년 3월 17일>

 

 

 

 

 

2016년 수도권 먼지 많은 도로

 

지난해 수도권에서 먼지가 가장 심한 도로는 인천 서해대로로 나타났다. 도로의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을 기록한 횟수도 인천지역이 가장 많았다. 한국환경공단은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수도권 4차선 이상 929곳의 도로에서 재비산먼지 오염도를 측정했다. 오염도를 ‘매우 좋음(0~50㎍/㎥)’부터 ‘매우 나쁨(201㎍/㎥ 이상)’까지 5개 등급으로 분류했다. 측정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을 초과한 횟수는 총 7293회 중 289회(4%)였다. 지역별로는 인천 117회, 경기 107회, 서울 65회 순이었다. 
 

 

■관련기사

먼지 가장 심한 도로는 ‘인천 서해대로’<경향신문 2017년 1월 17일> 

 

 

 

 

 

한국 석탄화력발전 지표

 

한국의 석탄 소비량은 2010년 7590만t에서 지난해 8450만t으로 5년 새 11.2% 증가했다.

최근 정부는 노후 석탄발전소 폐기 방침을 밝혔지만 그보다 6배 큰 용량의 신규 석탄발전소가 건설될 예정이다. 새로 짓기로 한 20기의 발전용량(1만8100㎿)은 폐기하기로 한 10기의 발전용량(3345㎿)의 약 6배에 달한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지난해 하버드대 대니얼 제이콤 교수 연구팀과 함께 국내에 운영 중인 53기의 석탄화력발전소 때문에 매년 1100명이 조기 사망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20기가 증설될 경우 추가분으로 인한 연간 조기 사망자는 1020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관련기사

탈석탄시대’ 거꾸로…석탄발전소 더 짓는 한국<경향신문 2016년 7월 18일>  

 

 

 

 

 

미세먼지 관련 제품 수입

 

7일 관세청 집계를 보면 지난해 마스크 수입액이 2310만달러로 1년 전(710만달러)보다 3.3배 늘었다. 2013년(510만달러)에 비하면 4.5배나 증가했다. 관세청은 “최근 국민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다 지난해는 메르스 사태까지 겹치면서 마스크 수입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올해도 지난 5월까지 수입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8.2% 늘어난 360만달러였다. 지난해 수입된 마스크의 79.3%는 중국산이다.
공기정화기 수입액도 지난해 3200만달러로 1년 전보다 21.8% 늘었다. 공기정화기는 올해 들어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 1∼5월 수입액이 4300만달러로 지난해 동기보다 251.2%나 증가해 지난해 전체 수입액을 넘어섰다.

 

■관련기사

미세먼지·메르스 때문에 마스크 수입 2년만에 4.5배 급증<경향비즈 2016년 7월 7일>  

 

 

 

 

 

2016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상위 시·도   

 

정부가 6일 내놓은 미세먼지 관련 화력발전소 대책은 사실상 노후 화력발전소가 밀집한 충남 서부지역을 겨냥한 것이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과 미 항공우주국(NASA)이 공동으로 진행한 ‘한·미 협력 국내 대기질 공동조사(KORUS-AQ)’에서도 충남의 미세먼지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이 확인된 바 있다. 지난달 5일 오전 11시부터 약 30분간 충남 당진·태안·보령·서천 지역의 아황산가스를 측정한 결과 같은 날 서울보다 최대 2배 이상 높은 0.004~0.011ppm으로 나타났다. 아황산가스는 2차 미세먼지의 원인 물질이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대책]전국 화력발전소 절반 밀집한 충남 “숨막혀 죽으란 말이냐”<경향신문 2016년 7월 7일>   

 

 

 

 

 

 

석탄발전소 전국 현황

 

정부가 가동한 지 30년 이상 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2025년까지 폐쇄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가동된 지 30년 이상된 10개 석탄화력발전소(총 330만㎾급)를 수명종료 시점에 모두 폐쇄하고 나머지 발전소는 연료를 교체하거나 성능개선 및 저감시설을 대거 확충한다”고 밝혔다. 총 53기의 기존 발전소 중 정부가 폐쇄하기로 한 곳은 서천화력1·2호기(2018년 폐쇄), 삼천포화력1·2호기(2020년 폐쇄), 호남화력1·2호기(2021년 폐쇄), 보령화력1·2호기(2025년 폐쇄)다. 영동화력1·2호기는 내년부터 석탄이 아닌 다른 연료로 전환한다.
가동한 지 20년이 넘은 석탄화력발전소 8기는 환경설비를 전면 교체해 성능을 개선하고, 가동 20년 미만의 발전소 35기저감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건설이 계획된 20기에 대해서는 기존보다 강화된 오염물질배출 기준을 적용하기로 하고 향후에는 더 이상 짓지 않기로 했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대책]고등어까지 들먹이던 정부의 ‘뒷북 대책<경향신문 2016년 7월 7일>   

 

 

 

 

 

대중교통 미세먼지 실태조사 결과

 

평택대 환경융합시스템학과 김호현 교수가 대중교통수단별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한 결과 겨울철 서울지하철 1·2·3호선에서는 각각 혼잡한 시간대의 정부 권고기준인 200μg/m를 넘어서는 농도가 관측됐다.

 

 

■관련기사

미세먼지 노출 줄이기, 생활 속에 ‘답’ 있다 <경향신문 2016년 6월 27일>   

 

 

 

 

 

내 터널 및 도로상 나노미세먼지 분포 현황

 

한국기계연구원 정용일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국내 주요 터널 및 도로의 나노미세먼지 측정 결과를 인용해 서울 내부순환로 홍지문터널의 나노미세먼지가 1㎤당 22만1883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서울 강변북로 반포대교~마포대교 구간의 나노미세먼지는 1㎤당 5만3699개, 테헤란로 도로 중앙의 나노미세먼지는 1㎤당 3만6368개 정도로 나타났다. 홍지문터널은 지난달 서울시의 미세먼지 농도 측정에서도 ‘나쁨’ 수준에 해당하는 119㎍/㎥의 수치가 기록된 곳이다.

 

 

 

■관련기사

더 작고 더 위험한 ‘나노미세먼지’ 대책 안 보인다<경향신문 2016년 6월 14일> 

 

 

 

 

 

대기오염으로 인한 조기사망률 전망

 

OECD9(현지시간) 미세먼지와 오존농도가 높아져 발생하는 손실비용을 계산한 보고서 대기오염의 경제적 결과를 내놓았다. 한 해 인구 100만명당 성인이 되기 전 사망하는 사람 수를 의미하는 조기사망률에서 한국은 2010년 기준 359이었다. 일본과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보다도 낮다.

하지만 대기오염을 막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을 하지 않으면 2060년에는 1109명으로 3배 넘게 급증해 OECD 회원국 중 가장 가파른 상승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회원국 중 10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했다. 


 

 

■관련기사

한국 대기오염 대책없이 방치 땐 2060년 조기사망률 OECD 최고<경향신문 2016년 6월 11일>  

 

 

 

 

 

OECD ‘더 나은 삶’ 지표 한국 순위

 

이번 조사에서 한국은 환경 부문 37위로 나타났다. 지난해 30위에서 7계단 떨어진 순위다.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로 측정하는 ‘대기오염’ 지표 순위가 빠르게 오른 점이 영향을 미쳤다. 한국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29.1㎍/㎥로 OECD 평균(14.05㎍/㎥)의 배에 달했다. 한국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2013년 5위, 2014~2015년 4위에서 올해 1위 로 올라섰다. 꾸준히 1, 2위를 기록하던 터키와 칠레가 각각 10위, 4위로 내려간 것과는 대조적이다. 


 

■관련기사

환경·주거·공동체 ‘OECD 최악’…‘답답·덜덜·쓸쓸’ 대한민국<경향신문 2016년 6월 6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

 

국립환경과학원이 2013년 발표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를 보면, 수도권과 전국의 미세먼지(PM2.5) 배출 원인물질은 극명하게 달랐다. 수도권비산먼지(30%)가 가장 많고, 경유차(24%)·건설기계(21%)·생물성 연소(13%)·발전소(4%)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전국적으로는 제조업 연소(39%) 비중이 높고, 비산먼지(16%)·건설기계(13%)·생물성 연소(12%)·경유차(10%) 순이었다. 2011년 서울시 대상 배출량 조사에선 비산먼지(38.9%), 자동차 등 도로이동(28.8%), 건설기계 등 비도로이동(19.8%), 생물성 연소(4.2%) 등이 원인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정부 미세먼지 대책 서울 대기오염 주원인은 ‘비산먼지’ 전국적으론 ‘공장 굴뚝 연소’ 주범<경향신문 2016년 6월 4일>

 

 

 

 

 

수도권 통행차량의 오염물질 배출량 오차율 

 

수도권 차량들이 배출하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이 8~9%가량 과소평가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이 ‘지역 간 기종점통행량’ 자료를 활용해 차량 수를 보정하여 다시 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서울을 오가는 차량이 내뿜는 미세먼지7.30%, 질소산화물은 12.12%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의 경우 미세먼지는 18.95%, 질소산화물은 19.83% 증가해 오차율이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진은 “국내에는 전국에 등록된 모든 차량의 기종점통행량을 수집할 수 있는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져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통계부터 틀린 미세먼지 대책<경향신문 2016년 5월 31일>

 

 

 

 

 

 

2016년 달라지는 주요 제도

국민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들이 도입·시행된다. 도로에서 타이어·노면 마찰로 발생하는 먼지를 절감하기 위해 ‘도로 재비산먼지’를 측정하는 차량이 도입·운영된다. 도로 재비산먼지를 측정해 미세먼지농도가 1㎍/㎥를 넘으면 해당 지자체는 도로 청소를 실시해야 한다.

 

 

■관련기사

[2016년 새해, 이렇게 달라집니다] 최저 시급 6030원…암 등 4대 중증질환 초음파도 건보 혜택<경향신문 2016년 12월 28일>

 

 

 

 

 

2016년 서울 미세먼지·초미세먼지 고농도 발생일 및 농도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과 서울시에 따르면 2016년 5월 25일과 26일 서울의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각각 61㎍/㎥, 71㎍/㎥(오후 10시 현재)까지 올라갔다. 이는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의 대기환경기준인 50㎍/㎥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올 들어 이 정도 수준까지 초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간 것은 4월10일(68㎍/㎥) 한 차례밖에 없었다. 하루 평균 미세먼지 농도 역시 25일 90㎍/㎥, 26일 106㎍/㎥(오후 10시 현재)로 높은 상태다.

 

 

■관련기사

올해 최악 초미세먼지… 중국 아닌 경유차 탓<경향신문 2016년 5월 27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삶의 질' 환경 부문 점수

 

미세먼지 농도 1% 내려가면 1인당 소득 0.71% 상승 효과”
한국인들이 생활하면서 체감하는 자연환경 수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지역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와 인구밀도 등의 환경요소를 고려해 산출한 결과다.

 

 

 

■관련기사

한국 ‘환경 점수’ 10점 만점에 0점 OECD ‘꼴찌’<경향신문 2015년 8월 26>

 

 

 

 

 

한국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이 23일 펴낸 2014년 대기환경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49㎛/㎥ 로 연간 기준치인 50㎛/㎥에 거의 근접한 수준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파리(22㎛/㎥), 런던(20㎛/㎥), 로스앤젤레스(30㎛/㎥) 등 선진국 대도시의 1.5~2.5배에 달하는 높은 수치이다. 지역별로는 경기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54㎛/㎥로 가장 높았고, 인천(49㎛/㎥), 서울(49㎛/㎥)이 뒤를 이었다.

 

■관련기사

작년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 선진국 대도시의 2배<경향신문 2015년 7월 24>

 

 

 

 

 

오존 농도 증가시 자살 증가율

 

오존이나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호흡기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쳐 자살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주일 동안 오존 농도가 0.016PPM 증가하면 그 주의 자살률이 7.8%상승 했다. 1주일간 미세먼지(PM-10)의 대기 중 농도가 37.82μg/㎥ 증가할 때도 그 주의 자살률이 3.2%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기간의 자살률은 연간 10만명당 29.1명이다.

 

 

■관련기사

오존·미세먼지 농도 높아지면 자살률 증가<경향신문 2015년 4월 2>

 

 

 

 

 

전국 초미세먼지 농도 분석

 

중부 지역 대부분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지난해 겨울 내내 국제적 기준치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한 달의 절반가량 기준치를 웃돈 지역도 있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장하나 의원이 19일 공개한 국립환경과학원의 전국 초미세먼지 농도 분석 결과를 보면 2013년 12월~2014년 3월 사이 중부 지역 초미세먼지 측정소 16곳 중 13곳의 월평균 농도가 선진국들의 기준치인 일평균 25~35㎍/㎥를 크게 넘어섰다.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 역시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안전 기준치(연평균 10㎍/㎥)와 견줄 때 전국의 모든 측정소가 1.5~3.5배 웃돌았다.

 

■관련기사

[‘더 센 황사’가 온다]중부지역 초미세먼지 농도, 겨울 내내 국제기준 넘었다<경향신문 2015년 3월 20>

 

 

 

 

 

아파트 실내 흡연시 미세먼지

 

실내에서 담배 2개비를 피우면 20시간이 지나야 담배 연기로 생긴 미세먼지가 모두 가라앉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개비를 피우면 24시간이 지나도 1300㎍/㎥가량의 미세먼지가 공기 중에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0개비를 피우면 하루가 지나도 미세먼지 예보상 ‘매우 나쁨’ 농도의 6.5배에 달하는 수치가 남아 있는 셈이다.

일반적인 아파트의 작은 방(넓이 약 8㎡)에서 문을 닫아놓고 담배 2개비를 피웠을 때 니코틴 농도는 13.7㎍/㎥였으나 10개비를 피웠을 때는 194.5㎍/㎥로 14배 넘게 증가 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담배 2개비를 피웠을 때 1300 ㎍/㎥였으나, 담배 10개비를 피우면 9900㎍/㎥로 7.6배가량 증가했다.


 

■관련기사

아파트 화장실 담배 연기, 5분 내 위·아랫집 습격<경향신문 2014년 7월 9>

 

 

 

 

 

초미세먼지로 인한 입원환자 발생 증가율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2006~2010년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청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심혈관계 및 호흡기 질병 발생률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통계적으로 확인됐다고 2014년 2월 5일 밝혔다.

호흡기 질환 입원환자 수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할 때 전체 연령에서 1.06% 늘고, 65세 이상 연령에서는 8.84%나 증가했다. 심혈관계 질환 입원환자 수도 초미세먼지 농도가 10㎍/㎥ 증가할 때 전체 연령에서 1.18%, 65세 이상에서 2.19% 증가했다.

 

 

■관련기사

허파꽈리까지 침투하는 ‘초미세먼지’ 농도 10㎍ 오르면 고령환자 9% 늘어<경향신문 2014년 2월 6>